[한국제일신문, 김성옥기자] 강원문화재단이 주최한 ‘2025년도 강원문화예술지원사업’통합 설명회가 도내 예술인과 단체의 뜨거운 관심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번 설명회는 강원 문화예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주요 정보를 제공하며 예술계 소통의 장으로 자리 잡았다.
설명회는 강원문화재단 문예진흥실 소속 강원예술인복지지원센터, 예술지원팀, 예술교육팀이 진행하는 사업들을 한자리에서 소개하는 통합 형식으로 진행되어 더욱 의미를 더했다.
지난 12월 28일부터 1월 10일까지 춘천(2회) 원주, 강릉에서 총 4회 개최됐으며, 총 676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특히,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1차, 3차, 4차 설명회에 참석해 강원 문화예술 지원에 대한 깊은 관심을 나타냈다.
강원문화재단 신현상 대표이사는 “이번 설명회는 강원 문화예술 지원 방향을 도내 예술인들과 공유하고, 변화된 정책을 알리는 중요한 소통의 장이 됐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다”고 말했다.
설명회에서는 2025년도 강원문화예술지원사업의 주요 변경 사항과 함께 전문예술지원사업, 전문예술입문지원사업, 전문예술단체 정기예술활동지원사업 등의 주요 사업들이 안내됐다.
전문예술지원사업, 전문예술입문지원사업, 전문예술단체 정기예술활동지원사업의 접수는 2025년 1월 13일부터 1월 24일까지 진행되며,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에서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 시스템 사용이 어려운 예술인을 위해 지원신청 도우미 서비스도 운영된다.
도우미 서비스는 지원신청서 시스템 입력 및 제출서류 업로드를 지원하지만, 작성 내용에 대한 안내는 제공하지 않는다.
서비스 이용은 사전 예약자에 한해 가능하며, 1인 1일 최대 1시간으로 제한된다.
운영 일정과 장소는 다음과 같다.
▲ 춘천: 1월 20일 부터 23일, 강원문화재단 회의실 B
▲ 원주: 1월 21일 부터 23일, 남산골 문화센터 신명 203호
▲ 강릉: 1월 21일 부터 23일, 명주예술마당 본관 204호
이 외에도 ▲청년예술인지원 ▲원로예술인지원 ▲어린이를 위한 문화공연 지원 ▲문화예술공간 조성 및 활성화 지원 ▲문화예술 국제교류지원 ▲공연장예술단체 육성지원 사업은 2025년 2월과 3월에 순차적으로 공고될 예정이다.
세부 사업에 대한 추가 사업설명회는 2025년 3월 중 진행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강원문화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도자료출처: 강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