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일신문, 김성옥기자] 경북교육청은 사립유치원의 투명하고 효율적인 회계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2025학년도 사립유치원 예산편성 및 결산 지침’을 제작해 배부했다고 3일 밝혔다.
경북교육청은 2020년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전면 도입 이후, 투명하고 건전한 사립유치원 회계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2022학년도부터 매년 ‘사립유치원 예산편성 지침’을 안내하고 있다.
2025학년도 지침은 △결산 항목 추가 △변경된 법령 및 규정 반영 △활용 서식 및 세부 지침 제공 등을 통해 실무자의 이해를 돕는 데 중점을 뒀다.
특히, 신규직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실무 내용을 포함하여 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였다.
지침에는 △예산편성 △수입・지출 △결산 △차입금・적립금 △세입세출외현금 등 사립유치원 회계 전반에 필요한 사항이 담겨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유치원 현장에서 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경북교육청은 지침의 현장 안착을 위해 사립유치원 회계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연수와 현장 컨설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맞춤형 현장 지원을 지속해서 제공해 사립유치원의 회계업무 효율성과 투명성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지침은 사립유치원의 회계업무를 시기별로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제작됐다”라며, “현장에서 적극 활용되어 사립유치원 회계의 공공성 강화와 업무 부담 경감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경상북도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