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제천시, 2025년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 안내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 시행 및 시민을 위한 다양한 시책 추진

[한국제일신문, 김성옥기자] 제천시가 2025년부터 새롭게 시행하거나 달라지는 제도․시책 홍보에 나섰다. 우선 새롭게 시행하는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

질병, 사회적 고립 등으로 일상생활에 도움이 필요한 청·중장년 및 가족돌봄 청년에게 재가 돌봄·가사 서비스 및 병원동행서비스를 2025년부터 새롭게 시행한다.

◆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80세 이상 시민)

기존 60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던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을 제천시에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80세 이상 제천시민을 대상으로 새롭게 시행한다. (백신비용 제외 예방접종 수수료는 본인부담)

이와함께, 기존 추진하던 시책도 달라진다.

◆ 제천시 보훈수당 인상지원

제천시에 거주하는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등 보훈대상자에게 지원하는 보훈명예수당을 인상하여 지원한다. △참전유공자 명예수당 △전몰군경 유족 명예수당 △독립유공자 유족 명예수당 △공상군경 명예수당 △무공수훈자 유족 명예수당 △보국수훈자 명예수당 △순직군경유족 명예수당 △참전유공자 배우자 복지수당 등 8가지 보훈명예수당을 각 3만 원씩 증액 지원한다.

◆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지원(60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60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지원하던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을 제천시에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60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로 변경하여 지원한다.

◆ 지역정착 청년근로자 인센티브 지원사업

제천시에 주민등록 되어 있는 청년근로자가 관내 기업에 정규직으로 채용(전환)되어 6개월 이상 근속 유지 시 지원하던 청년근로자 인센티브 지원사업을 확대하여 시행한다. 제천시에 주민등록 되어 있는 18세~45세 이하 청년근로자가 채용 후 1년 이상 근속 유지 시 최대 2년간 300만 원의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 지역인재 고용 인센티브 지원사업

제천시에 소재한 상시근로자 5인 이상 고용보험 가입 기업이 주민등록상 제천시에 거주하는 지역인재(18세~40세)를 채용하여 6개월 이상 고용 유지 시 지원하던 지역인재 고용 인센티브 지원사업을 확대하여 시행한다. 1년 이상 고용 유지 시 기업에 근로자 1인당 600만 원을 정액 지원한다. (1개 기업당 연간 최대 12인 지원)

시 관계자는 “2025년 새롭게 시행하거나 달라지는 제천시 시책들이 시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만큼 관련 사업들을 시민들이 잘 알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에 나서겠다”라고 밝혔다.


[보도자료출처: 충청북도 제천시]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