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일신문, 김성옥기자] 이천시 대월면은 이달 주민업무 매뉴얼을 디지털화한 ‘디지털 민원안내 프로그램’ 개발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기존 방대한 매뉴얼의 비효율성을 극복하고 민원인의 편의성과 담당자의 업무 효율성을 동시에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디지털 민원안내 프로그램은 민원 처리에 필요한 검색 기능, 심화 내용 링크, 블로그 연동, 메모 추가 기능 등을 제공하여 업무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복잡한 매뉴얼 대신 키워드 검색만으로 필요한 내용을 1분 내로 확인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시스템이 큰 특징이다.
프로그램의 세부 기능으로는 민원인이 상황별로 필요한 서류를 쉽게 찾을 수 있는 검색 기능, 추가 절차와 정보를 제공하는 심화 내용 링크, 최신 민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블로그 연동, 그리고 민원 담당자가 자신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메모 추가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기능은 업무 처리 속도를 기존 대비 10배 이상 높이고, 민원인의 대기시간을 줄이는 데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월면 관계자는 “디지털 민원안내 프로그램은 방대한 매뉴얼을 간소화하여 행정서비스의 효율성을 극대화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민원인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계속 개선하고, 디지털 행정 혁신 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보도자료출처: 경기도 이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