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일신문, 김성옥기자] 경상북도봉화교육지원청은 2024년 12월 13일과 14일, 한국선비문화수련원에서 봉화 학생자치참여위원이 참여하는 ‘참여와 소통으로 함께 만드는 민주사회’를 주제로 민주시민역량 함양 캠프를 열었다.
이번 캠프는 학생들이 유능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율적인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교육 현안과 개선 방안에 대해 정책을 제안하며 실천하는 활동으로 구성됐다. 학생들은 예의와 도덕을 실천하는 민주시민으로서의 가치와 태도를 익히는 한편, 민주적 가치와 원리에 따라 2025학년도 자치활동을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적 의사결정 역량을 키우는 계기를 마련했다.
특히 부석사에서 진행된 플로깅 활동은 환경문제를 해결하면서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해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이러한 활동은 학생들이 자치문화를 실천하며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이영록 교육장은 “이번 캠프는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자율과 참여를 바탕으로 한 민주적인 학교문화를 확산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봉화지역에 학생자치문화가 깊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보도자료출처: 경상북도봉화교육지원청 ]